한 때 제가 소유했었던 티렉스의 화석입니다. 크기는 1.7cm로 작은 편이지만 톱니도 잘 보존되어있고 에나멜 보존율도 상당하지요....지금은 다른 분꼐 넘어갔습니다ㅠㅠ. 치첨(이빨의 끝부분입니다)이 보존되지 못했습니다ㅠ 하지만 이 정도의 티렉스의 이빨도 가격이 꽤 나갑니다. 티렉스는 전서계적인 유명세로 인해서 화석 가격이 가장 높은 공룡중 하나입니다. 티렉스의 이빨은 실제로 에나멜 상태가 좋고 뿌리가 보존되어있으면 몇 천만원까지도 거래가 됩니다...헉 정말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명: 티라노사우루스 렉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몸길이 13m, 몸무게 6t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 백악기 후기에 먹이사슬의 정점에 있던 수각류 공룡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티라노사우루스 렉스는 실제로 이 공룡의 학명이며 이는 대중이 학명을 알고 있는 유일무이한 공룡입니다. 티라노사우루스는 다른 수각류들과 달리 굉장히 많은 화석들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공룡들과 비교할 때 종의 평균적인 크기를 보다 정확히 계산할 수 있답니다~. 티라노사우루스 렉스(이하 티렉스)는 유명한 화석들이 있습니다. SUE나 Scotty는 유명하고 잘 보존되어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훔치는 화석이죠(이들을 네임드 개체라고 부른답니당).
육식공룡은 두가지 방식으로 진화했습니다. 첫번쨰는 조류로 진화한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조류는 비교적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고 깃털이 나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머리가 커져서 힘차게 먹는 방식으로 진화한 것입니다. 티렉스는 여러분도 예상하셨겠지만 머리가 커지는 방향으로 진화했습니다. 티렉스가 살던 헬크릭 포메이션에는 트리케라톱스, 에드몬토사우루스와 같은 대형 초식공룡이 많이 살았습니다. 이러한 거대 초식동물들을 사냥하기위해서 티렉스는 머리가 커지는 선택압을 받은 것입니다(대두~). 티렉스의 무는 힘은 약 6톤으로 굉장히 강한 무는 힘을 지녔습니다. 이는 달리는 자동차를 두동강 내버릴 수 있는 힘입니다!(덜덜). 티렉스는 또한 다리가 타 육식공룡에 비해서 길고 강력해서 강한 추진력을 낼 수 있습니다. 꼬리 힘도 강력해서 빠른 방향전환도 되고, 눈의 크기도 커서 멀리있는 동물들의 움직임까지 잘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육식공룡의 정점에 서서 공룡의 왕이 된 티렉스! 위에 있는 화석은 비록 저에세 없지만...나중에 기회가 되면 하나 들이고 싶습니다!!